검색하기
제목
배 재배정보, ‘과수 생육‧품질관리시스템’에서 확인 가능
작성자
관리자
작성일
2018-01-12 14:44:59
조회수
17
파일
앞으로 배 재배 시 생육, 기상, 병해충 정보를 컴퓨터나 스마트폰에서 손쉽게 확인할 수 있게 됐다.

농촌진흥청청장 라승용은 지난 12일 배 재배농가의 고품질 과실 생산에 도움을 주기 위한 배 생육․품질관리 시스템http://fruit.nihhs.go.kr을 만들어 정보를 제공한다며 이같이 밝혔다.

농진청에 따르면 이 시스템은 농촌진흥청 감귤연구소, 배연구소, 과수과에서 협업을 통해 구축한 것으로 2016년 감귤 시스템을 구축한데 이어 올해에는 배와 사과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.

특히 감귤 시스템은 지난 2017년 한 해 동안 월 평균 462명이 접속해 총 5500여명이 콘텐츠를 활용한 것으로 나타나 감귤재배 농업인들의 영농활동에 도움을 주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.

강삼석 배연구소장은 “배 생육‧품질관리 시스템은 실시간 배 생육 및 재배 정보들을 제공해 불량한 기상환경으로 고품질 과실 생산에 어려움을 겪는 농가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”며 “이 시스템은 생육, 품질관리, 기상‧기후, 병해충, 농업기술 등 총 5개의 주요 항목으로 구성돼 있다”고 소개했다.

‘생육’에서는 배 주산지 전남 나주, 전북 완주, 경남 사천, 경북 울산, 경북 영천, 경북 상주, 충남 천안, 경기 이천 등 8개 지역의 생육정보가 제공되고 각 재배지의 발아기, 만개기 및 착과량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.

‘품질관리’에서는 과실품질 정보와 품질추적관리 정보가 제공돼 성숙기 과실의 커지는 정도, 당도, 산 함량 등을 확인할 수 있다.

또 ‘기상·기후’에서는 기상모니터링 콘텐츠가 있어 각 지역별 실시간 기상데이터를 검색할 수 있고 재배적지 정보를 통해 현재 재배가능 지역도 확인 가능하다.

‘병해충’에서는 배 과실에 발생되는 주요 병해충 정보와 병해충 예측 등의 기능이 있어 병해충 진단과 방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.

‘농업기술’에서는 배 재배와 관련한 다양한 품종, 재배, 장해, 경영, 수확 후 관리, 동영상 정보 등이 있어 농업인이 쉽게 기술정보를 이용할 수 있다.

황정환 국립원예특작과학원장은 “앞으로 구축되는 사과 작목 시스템도 빠른 시일 내에 완료해 고품질 과실 생산을 위한 과수 토털정보 시스템을 갖춰 농가에서 보다 수월하게 농사를 짓는데 보탬이 되도록 할 것”이라고 말했다.

[출처: 농축유통신문] http://www.amnews.co.kr/news/articleView.html?idxno=25873
이 름 :
암 호 :
※ 보안코드입력
내 용 :